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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수요를 반영한 직무중심의 역량교육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직업교육단계별 연계성 강화로 장기적·체계적으로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필요
마이스터대는 대학의 일부 학과(또는 전체)에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직무 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단기직무과정-전문학사과정-전공심화과정(학사)-전문기술석사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대학
기초~심화수준까지
수요 맞춤형 교육
자격증 연계, 신기술 분야, 직무기초교육 등
현장 친화형
실무 인력 양성
기술관련 기초지식 및 이론, 기술역량 제고, 현장실무 경험 등
현장 친화형
중숙련 인재 양성
기술역량 제고 및 심도있는 이해, 실무에의 적용·응용 능력 제고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석사수준의 직무중심 기술교육, 산업체 애로기술 개발, 숙련 과정 등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장기적 역량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델 도입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대학 마이스터대 물리치료학과는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한 주문식교육과정, 핵심직무에 따른 고숙련 Manual master hand 교육과정 및 산업체 마스터를 통한 4+2 TOP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스포츠재활(근골격계) 물리치료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전문기술인재의 체계적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평생 교등직업 교육기관으로 역할 재정립
단기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로 성장
실무와 이론을 고루 갖춘 전문 기술인재 유입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발전 촉진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 교육
전문 직업 분야의 전문가 양성
전문 기술 분야의 고숙련 전문가 양성
연구 및 교수 인력(R&D) 양성
직업인의 계속교육
전문직(의사,변호사 등) 인력 양성
이론과 실무를 고루 갖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
ex) 마이스터/명장/기능장 등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사이버대학 설립운영규정」제3조
「대학설립운영규정」제2조의2
「고등교육법」제58조의6
석사 및 박사
석사
석사 및 박사
전문기술석사
대학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사이버대학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대학원대학
전문대학
자율
자율
(단, 사이버대학은 인가)
자율
(단, 박사과정 설치는 사전심사)
인가
국내·외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학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중 관련분야 재직경력이 3년 이상인 자
학술이론 및 연구 방법론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실천적 이론 및 실무 교육 지향
사례 기반 교육, 프로젝트 활동 등 현장 직무 중심 고도화 교육 실시
주간(또는 야간)
야간(계절 또는 주간)
주간(또는 야간)
주말 또는 야간 등 다양한 형태 활용
재직자, 성인 학습자 특성 고려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학부와 연계
학부와 연계
(전임교원 3명 이상)
별도 전임 교원 확보
현장 실무 경력 교원 확보 및 교원 직무 역량 강화
학부와 연계
ex) 전임교원 5명 이상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및 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업·지역사회 연계 강화
구분 | 전문학사(Level 1) | 전공심화(Level 2) | 전문기술석사(Level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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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명 | 물리치료사 양성과정 | 임상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 스포츠도수치료 전문물리치료사양성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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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물리치료사 양성 | 임상전문물리치료사 양성 | 스포츠도수치료 전문물리치료사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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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직무 | 표준화된 실무형 물리치료 업무를 수행 | 임상문제해결능력 함양으로 심화된 핵심 업무를 수행 | 스포츠재활분야 핵심 도수치료의 최신 기법을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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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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