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과학대학교 주메뉴
전체메뉴
동의는 새로운 도덕관, 바르고 참된 뜻을 펼치는 학문하는 곳이며, 지천은 군자가 걸어야 할 지상의 목표를 뜻한다.
본 대학은 동의학원 설립자인 故 석당 김임식 박사의 학원설립 이념인 '동의지천(東義知天)'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동의(東義)'와 '지천(知天)'은 동의과학대학교가 지향해야 할 대명제이자 교육 지표로서 동의학원의 설립이념이자 건학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군자불가이불수신 사수신 불가이불사친 사사친 불가이부지인 사지인 불가이부지천 (君子不可以不修身 思修身 不可以不事親 思事親 不可以不知人 思知人 不可以不知天)』
- 중용(中庸) 제4편(第四篇) 성론(誠論)에서
동의과학대학교의 건학정신은 우주 만물의 근본으로서의 진리다. 예의 근원으로서의 하늘을 알며, 지인(知人), 사친(事親), 수신(修身)을 통해 인간 본래의 품성을 다듬고 자연의 이치와 조화를 이룸으로써 이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격체를 완성하고자 한다. 즉 성실한 마음으로 주체성을 자각하고, 여기에서 솟아나는 의롭고 헌신적인 사회봉사의 자세 및 능력 계발을 지향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우주 만물의 근본 이치를 터득하여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조적인 동의인을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의학원 설립자
의 설립이념
전문기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전문기술을 배양하여 창의적인 직업기술인 양성
산학협동교육의 강화로 산업사회에 이바지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발전하는 산업사회의 기술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 배양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